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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미덕이란 가면을 쓴 악덕에 불과하다. 이를테면 인간의 이기심을 조명하여 인간 본성을 파헤친 작품이다. 500여개의 잠언들은 하나하나가 다 예사롭지 않다. 날카롭기가 그지 없고 틀린 말이 없어서 반박하기 힘들다. 논조를 보자면 마키아벨리의 군주론과 닮아 있다. 라 로슈푸코가 아마 마카아벨리의 영향을 받지 않았나 싶다. 라 로슈푸코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도 많아 보인다. 내가 아는 것만 추려도 니체가 그렇고 이기적 유전자의 저자 도킨스도 이 사람의 영향을 받은 것 같다. 프로이트나 융의 심리학에 기반이 되는 뼈있는 말도 몇개 보인다. 무의식이나 그림자의 존재를 감지하고 있는 듯한 잠언들이 보인다. <군주론>이나 <이기적 유전자>를 재미있게 본 독자라면 이 책도 무릎을 탁치며 즐겁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하나 걸리는 것이 있다면여성에 대한 저자의 잠언들이 여성들에게 거북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니체 철학 특히 여성에 대한 통찰에거부감을 느꼈던 독자라면 이 책은 더 불편할 것이다. 달리 말하면 니체에도 담대하게 공감할 수 있는현명한 여성 독자라면 이 책도 문제 없다. 글의 표면만을 보고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고 이면을 볼 줄아는 현명한 여성이라면 말이다. 책을 읽고 다른 블로거들의 서평을 보니 여지 없이 그런 반응들이 보여서 하는 말이다. 시대착오적이라나 뭐라나... 나는 거꾸로 묻고 싶다. 지금이 여성의 사회 참여가 단단히 막혀 있던 그 시절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저자가 말하는 여성의 본성이 지금도 맞아 떨어지는것을 보면 그거야말로 여성들이 극복해야할 본성이자 악덕이 아닌가.
라 로슈푸코의 잠언과 성찰 은 인간 의식을 예리하게 파헤쳤다. 인간성의 악을 꿰뚫어보는 그의 엄숙한 응시는 인간의 가식된 자만에 대한 도전이었다. 그 세밀한 심리 분석은 안일한 인간 해석에 대한 반증이었다. 겨우 한두 줄의 짧은 잠언에 불과하지만 라 로슈푸코는 그것으로 인간 심리를 분석했으며, 정확하게 인간성의 진실을 지적하고 있다.
옮긴이가 말하는 자기 성찰
Part 1 잠언(1∼504)
Part 2 초판본 이후 저자가 철회한 잠언(1∼84)
Part 3 저자가 죽은 뒤 알려진 잠언(1∼66)
Part 4 성찰
1. 진실
2. 사교(社交)
3. 외모와 태
4. 대화
5. 신뢰
6. 사랑과 바다
7. 모범
8. 질투의 불확실성
9. 사랑과 인생
10. 취향
11. 사람과 동물의 관계
12. 각종 질병의 원인
13. 허위
14. 자연과 운명이 만들어내는 전형들
15. 바람난 여자들과 늙은이들
16. 정신의 서로 다른 유형들
17. 변덕
18. 은퇴
19. 현재의 각종 사건
20. 마담 몽테스팡
21. 레츠 추기경
22. 리슐리외 추기경의 생애 초기단계294
23. 아르쿠르 백작
라 로슈푸코 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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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 자신이 말하는 자기 성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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